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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교육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2. 개혁하는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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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에서 에니어그램 이론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했었는데요. 2편부터는 9가지 성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9가지 성향 중,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볼 성향은 1번 유형인 개혁하는 성향입니다. 기억하셔야 할것은 어린 시절의 성향이 어른이 되었을 때 다른 유형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1. 음식을 먹은 후 설거지를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2. 스스로 알아서 손을 씻거나 목욕을 하는가?

3. 굳이 말하지 않아도 궂은 일을 하려고 하는 편인가?

4. 사람들이 맞춤법을 틀릴 때 고쳐 주는 등 모든 일을 잘 알고 있다는 태도를 보이는가?

5. 괴롭히지는 않지만, 대체로 친구들을 통제하려고 하는가?

6. 누군가가 일을 대충하면 더 나은 방법을 말하는 편인가?

7. 대의명분이나 이상을 추구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가?

8. 학교생활에 진지하고 숙제를 열심히 하며, 숙제를 하지 않는 친구들을 비난하는 편인가?

 

위에 제시된 질문에 '예'라고 대답한 문항이 많다면 여러분의 아이는 개혁하는 성향입니다.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며 맡은 바 책임( 학업 )을 다 하며 성실하다.

# 다른 사람들은 자신처럼 최선을 다하며 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본인의 부족한 면이나 연약함을 남에게 보이기 두려워한다.

# 분노를 표현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이런 성향 때문에 인생을 가볍게 즐기며 내면에 잠재된 창의적인 면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특정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등교 시간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는 정리 정돈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등교 전 책가방을 한번 더 확인하다가 지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야단치기보다는 작은 것을 신경 쓰느라 큰 것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지각을 했다고 죄책감을 가지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공부 습관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는 이미 본인에게 매우 엄격합니다. 최선을 다하려고 하다 보니 두통이나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공부를 시키는 것보다 공부에 집착하지 않게 하는 게 더 힘들 수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집착이 아닌 본인의 페이스를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게 좋습니다.

 

3. 예의범절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는 본인이 예의 바른 지 늘 신경 쓰며 그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화를 내거나, 분노를 느끼는 것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 스스로를 솔직히 드러내는 게 잘못된 게 아님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4. 친구 사귀기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는 무례하거나 짓궂은 친구들을 멀리 합니다. 매우 진지한 편이며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경쟁적일 수 있으니 캠핑이나 연극처럼 협동이 필요한 활동을 장려하는 게 좋습니다. 

 

5. 의사 결정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는 결단력이 있고 정의와 도덕에 대한 감각이 발달해 있습니다. 본인의 주장이 확고한 편이어서 남의 얘기를 잘 듣지 않을 수 있으니, 남의 얘기를 경청하는 태도를 가르치는 게 좋습니다. 선택을 해야 하는 문제에 있어서 감정적이지 않고 옳은 것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꼭 옳은 것만을 하려고 하다 보니 본인에게 엄격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옳은 일을 꼭 해야 하는 건 아니며 본인이 행복해지는 방향의 선택도 가능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6. 책임감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는 착하고 협조적입니다. 부모가 이 성향을 지나치게 이용하면 아이다움이 없어질 수도 있어요.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억지로 무엇인가를 시키려고 하지 마세요. 결점을 지적하기보단 자존감을 북돋아주는 방식으로 대해야 합니다.

 

 

2편에서는 개혁하는 성향의 아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3편에서는 2번 유형인 도와주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본 내용은 [엘리자베스 와겔리의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3편에서 계속

[라이프/교육] -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3. 도와주는 성향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3. 도와주는 성향

2편에서는 1번 유형 개혁하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2번 유형 도와주는 성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1. 자신이 필요한 것보다 남이 필요로 하는것에 우선순위를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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