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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교육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3. 도와주는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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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에서는 1번 유형 개혁하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2번 유형 도와주는 성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1. 자신이 필요한 것보다 남이 필요로 하는것에 우선순위를 두는 편인가?

2. 쉽게 상처받는 편인가?

3. 어려운 사람들에게 마음이 끌리고, 그들에게 조언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4. 사람들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돕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5.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는가?

6. 관심을 끌기 위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자신을 드러내려고 노력하는가?

7. 학교에서 모범생이 되려고 노력하는가?

8. 굳이 말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잘 알아차리는 편인가?

 

위에 제시된 질문에 대부분을 '예'라고 대답했다면, 여러분의 아이는 도와주는 성향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매우 친절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잘 돌봐준다.

#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지지하고 보호하며, 대인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배신감 또는 거절당했다는 느낌을 받는다.

# 사람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기 위해,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고 귀엽게 행동한다.

## 이런 성향 때문에 지치기도 한다. 남들을 도와주고,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해주다 보면 본인을 돌볼 시간이 없다. 그러므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특정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등교 시간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들은 모범생이 되기 위해 지각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길 잃은 고양이를 만나면 그 고양이를 돌보는 일이 더 중요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지각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2. 공부 습관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방과 후 숙제를 하기보다 친구들과 놀고 싶어 하는 경향이 다른 아이들보다 높습니다. 숙제를 먼저 하고 보상으로 자유시간을 주는 방법을 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남들을 기쁘게 하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교육이 중요하지만 엄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예의범절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겉으로는 공손하고 예의 바른 편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남의 물건에 손을 대거나 남을 때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행위는 규칙을 어기는 것이라는 걸 단호하게 가르쳐야 합니다.

 

4. 친구 사귀기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사교적이며, 사람들을 통제 조정하려고 하고 우쭐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인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밝히고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하면 칭찬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모두에게 인정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의사결정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대부분 외향적이고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어 합니다. 그러다 보니 본인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원하거나 좋아하는 방향으로 행동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색깔이나 원하는 맛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그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좋습니다. 

 

6. 책임감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책임을 다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좋아하는 것, 이를테면 애완동물을 기르거나, 친구를 위로하는 것을 말합니다.

 

 

3편에서는 도와주는 성향의 아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4편에서는 3번 유형인 성취하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본 내용은 [엘리자베스 와겔리의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4편에서 계속

[라이프/교육] -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4. 성취하는 성향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4. 성취하는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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