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교육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9.도전하는 성향

반응형

 

 

8편에서는 7번 유형 모험적인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8번 유형 도전하는 성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는,

 

1. 친구들에게 명령하는 편인가?

2. 힘이 넘치고 강한 면을 보이는가?

3. 어디서나 자신을 당당히 내세우는 편인가?

4. 불평이나 분노를 거리낌 없이 표현하는가?

5. 말을 잘 안 듣고 고집불통이어서 부모나 교사를 힘들게 하는가?

6. 늘 고삐 풀린 망아지 같아서 진정할 시간이 필요한가?

7. 권위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는 편인가?

8.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생활하는 편인가?

 

위에 제시된 질문에 대부분을 '예'라고 대답했다면, 여러분의 아이는 도전하는 성향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 지나칠 정도로 자기 주변에 있는 것들을 '보호'하려고 하며, 약한 사람들을 방어해 줍니다.

# 대장이 되는 것을 좋아하며, 힘이 넘치는데 밖에서 뛰어놀지 못하면 속상해하고 힘들어합니다.

#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데 거침이 없습니다. 때로는 부모까지도 자기 뜻대로 할 수 있습니다.

# 마음에 없는 말 하는 것을 싫어하며 상대에게 겁을 주거나 상대의 잘못에 벌을 주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무서워합니다.

 

## 이러한 성향 때문에 아이가 신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가 당신을 신뢰하고 존경하면 자신의 내면을 당신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아이에게 솔직하고 진솔하게 다가가야 합니다.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특정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등교 시간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는 사소한 규칙을 어기는 것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에 등교 시간을 정확히 지키기 힘들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모가 직접 학교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부 습관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에게 바람직한 공부 습관을 익히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가 반항을 하더라도 해야 할 숙제는 반드시 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3. 예의범절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는 천성적으로 예의범절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못된 행동도 자주 하며 얼굴을 찌푸리거나 괜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합니다. 세련된 매너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기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요한 예절을 몇 가지 정하고 이것만큼은 꼭 지킬 수 있도록 엄격하게 가르쳐야 합니다.

 

4. 친구 사귀기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는 모든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낼 수 있는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자기 관점에 대한 확신이 지나쳐서 사람들을 엄격한 기준으로 판단할수 있습니다. 타협하는 법과 친구의 마음을 헤아리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5. 의사결정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는 대체로 주장이 뚜렷하고 분명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의사결정을 할 때도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경향이 있어 사람들을 곤란하게 할수 있습니다. 의견 차이로 논쟁이 벌어진다면, 아이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책임감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는 대체로 거침없고 솔직하면서도 교활하지는 않습니다. 어려서부터 아이가 잘 하는 일로 부모를 돕도록 격려하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지 배우게 될 것입니다.

 

9편에서는 도전하는 성향의 아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10편에서는 9번 유형인 평화적인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본 내용은 [엘리자베스 와겔리의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10편에서 계속

[라이프/교육] -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10.평화적인 성향

불러오는 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