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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교육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8.모험적인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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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편에서는 6번 유형 관찰하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7번 유형 모험적인 성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1. 대부분 기분 좋게 잠들고 기분 좋게 일어나는 편인가?

2.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어떻게든 가지려고 하는가?

3. 눈에 띄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가?

4. 재미있는 사람이 방문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5. 명랑한 성격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도 덩달아 웃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가?

6. 친구가 많은 편인가?

7. 호기심이 많고 무엇이든 알고자 하는 열의를 보이는가?

8. 이야기하기를 좋아하거나 우스갯소리를 잘하는 편인가?

 

위에 제시된 질문에 대부분을 '예'라고 대답했다면, 여러분의 아이는 모험적인 성향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 하고 싶은 일이 수없이 많고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기 힘들어합니다.

# 이상주의자이며 세상의 모든 것들을 즐기고, 스스로를 멋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 어른들은 진득하지 못하다고 비판할 수 있지만, 아이는 경험과 호기심을 통해 상당한 양의 지식을 습득합니다.

# 다재다능하고 높은 이상을 추구합니다.

 

## 이러한 성향 때문에 부모나 선생님은 아이의 재능과 열정, 특히 삶을 즐기는 모습을 발견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들이 가지는 큰 특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특정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등교 시간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학교에 지각하게 되면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지각 명단에서 빠지려고 할 것이고 대부분 성공합니다.

 

2. 공부 습관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으며 자세히 살펴보지 않은 채 다음 과제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에 과제를 다 완성하도록 하는 것보다는 두 번에 나눠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예의범절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살 수 있을까에 관심이 많다 보니 가끔 예의 없이 행동할 수 있습니다. 심한 장난을 치거나, 친구들을 놀리기도 합니다. 

예의범절을 가르치고, 솔직하고 떳떳하게 행동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아이가 무례하게 행동한다면 차분하고 단호하게 말해 주세요.

 

4. 친구 사귀기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악의가 없지만 친구들에게 장난을 치거나 친구들을 건드리고 귀찮게 할 수 있습니다. 속상한 일도 쉽게 극복하지만 고통을 피하고 문제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상력과 재치가 있어 사람들을 끊임없이 즐겁게 해 주며, 아이의 이야기는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힘이 있습니다.

 

5. 의사결정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합니다. 어딘가 매이고 싶은 감정과 자유를 원하는 감정 사이에서 혼란에 빠집니다. 어떤 일을 단번에 결정한 후에 "내가 무슨 일을 한 거지?" 하면서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6. 책임감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는 분주해서 약속 시간에 늦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발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설거지 같은 일상적인 일이나 변화가 없고 활기차지 않은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일상적인 집안일을 열심히 할 때까지 점진적으로 새로운 책임을 주세요. 이런저런 일을 번갈아 맡기면 아이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8편에서는 모험적인 성향의 아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9편에서는 8번 유형인 도전하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본 내용은 [엘리자베스 와겔리의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9편에서 계속

[라이프/교육] -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9.도전하는 성향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른 성격 유형별 아이 교육법 - Chapter 9.도전하는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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